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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유리 (서울대학교) 나은영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언론정보연구 언론정보연구 제5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03 - 166 (6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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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루머전파 동기 접근에 유인가별 인지 접근을 접목시켜 인터넷 루머전파 기대의 구성요인을 밝혀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우선 국내 성인연령의 인터넷이용자 50명에게서 인터넷 루머전파 기대 관련 진술문을 모았다. 진술문을 토대로 고안한 문항을 활용하여, 온라인커뮤니티 이용자이면서 수도권에 거주하는 성인 총 1000명(1차 조사: 200명, 2차 조사: 400명, 교차 타당도 검증용 추가조사: 400명)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터넷 루머전파 기대 구성요인을 추출하고 신뢰도, 타당도 검증이 이루어졌다. 최종적으로 2차 두 가지 차원 7요인(인지 및 이슈화·대상감정분출·자기고양·교훈·오락·사회자본 창출·관계고양)의 인터넷 루머 전파기대 척도를 마련했다. 이 척도는 인터넷 루머전파 행위자 심리에 대한 이해를 돕는 가운데, 공중 교육용 자료는 물론이고 쟁점관리 도구의 일환으로도 쓰일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측정도구 개발의 방법
4.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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