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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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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73 - 8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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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프로야구 관람자를 대상으로 라이센싱 제품에 대한 인식과 구단의 마케팅믹스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라이센싱 상품 구매요인에서는 일반적으로 야구장을 직접 찾는 관람자들은 약 25%만이 라이센싱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팀이 승리할 경우에 라이센싱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높았는데 이는 충동구매의 성격이 강하다는 의미이다. 구장을 방문한 고객을 위해서는 팀의 승리나 선호하는 선수의 기록과 관련한 라이센싱 제품 촉진행사가 바람직하며, 인터넷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는 가격 등과 같은 보다 다양한 요소를 함께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고 할 것이다. 둘째, 마케팅믹스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에서 야구장은 방문한 고객들은 구단에 대한 아주 강한 애착을 가지고 있으며, 가격에 대해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관람자의 구장 방문 수준(접촉도)에 따른 마케팅믹스는 접촉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모두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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