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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5-6학년의 체육수업에 대한 선호도 척도개발을 위하여 개방형검사와 예비조사 과정 그리고 문항선별을 위한 타당도 검증을 통한 문항변인의 선정과 구분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총 40문항을 개발 하였으며, 개발된 초등체육수업 선호도 검사지를 실제 적용하여 조사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선호하위 요인에 따른 정서지능 및 스트레스 요인과 관계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이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380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검사를 실시하여 체육수업이 좋은 이유 840사례를 14항의 세부영역과 6개의 일반영역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운동의 재미`, `활동의 자유로움`, `교사선호`, `건강과 체력의 증진`, `기능습득과 성취감`, `기타`의 일반 영역의 순서로 체육수업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수업이 싫은 이유 676사례를 21항의 세부영역과 6개의 일반영역으로 분류하였으며 `수업과 평가에 대한 불만`, `흥미와 동기의 상실`, `교사에 대한 불만`, `친구들과의 마찰`, `기타`의 영역으로 인해 체육수업을 기피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바탕으로 예비 검사 73문항을 작성하였다. 둘째, 725명을 대상으로 예비 검사를 실시하여 문항 분석을 한 후 `건강과 심리안정`, `교사선호`, `실외수업 선호와 재미`, `활동의 자유` 4개의 체육수업 선호요인에서 20문항 선정하였다. 또한 `자신감 부족과 환경 제약`, `재미 및 동기 상실`, `교사불만`, `수업운영불만` 4개의 기피요인에서 20문항을 선정하여 초등학생의 체육수업 선호도 척도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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