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85 - 10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예비교사들의 초, 중등, 대학교에서의 체육수업 경험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체육수업의 교재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2008년 1학기 체육과 교육Ⅰ 강의를 수강한 D교육대학교 3학년 35명(남 14명, 여 21명)을 연구 참여자로, 남, 여 각각 3명을 주요제보자로 하였다. 자료 수집방법은 글쓰기 및 심층면담 등이었으며, 자료 분석방법은 사례기록법 및 귀납적 범주 분석으로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크게 부정적 경험: 기나긴 어둠 속 터널, 긍정적 경험: 밝은 희망의 세계로 두 가지로 범주화 되었고, 부정적 경험: 기나긴 어둠 속 터널은 교사 및 목표의 부재: 이거 체육수업 맞나요?,대체되는 체육수업: 체육수업 언제하지요?, 틀에 박힌 체육수업: 다람쥐 쳇바퀴 돌기, 소외받는학생: 영웅 제일주의, 강압적 수업 분위기: 여기가 군대인가요? 로 범주화 되었다. 다음으로 긍정적 경험: 밝은 희망의 세계로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성공으로 얻은 자신감, 체계적인 기초, 기본교육으로 범주화 되었다. 마지막으로 체육수업 교재연구의 방향은 교사 및 목표의 부재,대체되는 체육수업을 위해서 교재연구를 통한 명확한 목표 제시, 틀에 박힌 체육수업, 체계적인기초, 기본교육을 위해서 교재연구를 통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재구성, 소외받는 학생, 강압적 수업 분위기,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성공으로 얻은 자신감을 위해서 교재연구를 통한 수준별수업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