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5 - 3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운동 목표내용과 심리적 욕구만족이 운동참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인과관계를 밝힘으로써 초등학교 아동의 운동참여 활성화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1년 현재 광주와 전남에 거주하고 있는 초등학생 1,162명(남: 586, 여: 577)을 대상으로 운동목표 내용척도와 심리적 욕구만족척도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변인 간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내적목표내용과 외적목표내용은 모두 심리적 욕구만족인 관계성, 유능성, 자율성 및 운동참여와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적 목표내용과 심리적 욕구만족은 운동참여와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변인 간 인과분석 결과 이 연구에서 설정된 운동 목표내용을 외생변인 변인으로 하고, 심리적 욕구만족과 운동참여를 내생변인으로 한 연구모델은 양호한 이론 모델로 나타났다. 세부적 지수를 분석한 결과 외생변인과 내생변인 간 경로인 내적과 외적 목표 → 관계성, 유능성, 자율성, 내적 목표 → 운동참여와 내생변인 간 관계인 관계성 → 유능성, 관계성 → 자율성, 유능성 → 자율성 및 유능성 → 운동참여의 경로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7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