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25 - 4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전공 교대생을 위한 교직개발 준비도 향상 컨설팅을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G 교육대학교 체육교육 과 3학년에 재학중인 학생 중에서 연구에 자발적 참여의사를 가진 6명을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자료수집은 심층면담, 예비교사들의 일기, 교육실습을 수강하고 있는 예비교사들의 수업지도안과 소감문을 포함하는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radley(1980)의 영역분석과 분류분석이 이루어졌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체육전공 교대생들 의 실천적 반성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읽고(현상을 객관적인 눈으로 바라보고, 자신이 경험한 일들에서 의미를 읽어내는 능력), 마음을 열고(의뢰인이 최대한 솔직하게 자신을 열어보이는것), 이론화하고(의뢰인들이 배운 내용들을 자신의 마음에서 이론의 형태로 의미를 만들어가는 것), 변화하는 것(컨설팅을 통해 반성한 내용을 실천함으로써 새로운 교사로 변화하는 것) 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컨설팅 결과 체육전공 교대생들은 자신들이 막연히 생각하는 것보다 자신들에게 맞는 체육교수(교사)와 같은 멘토를 만났을 때, 자신들의 꿈을 더욱 자세하게 확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직개발 향상 컨설팅은 체육전공 교대생들에게 교육적 성장을 도모하는 미래지향적인 지원 체제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8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