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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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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43 - 5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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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협동 게임수업이 초등학생의 운동기능 성취와 정서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 5학년 62명(남=31, 여=31)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31명을 배정하여 8주간의 협동 게임수업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양적·질적 혼합 연구방법을 택하였고, 측정도구는 집단 게임 평가 척도를 수정·보완한 척도와 운동 기능 검사로서 사전 동질성,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측정도구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 증, 평균과 표준편차, t-검증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두 집단 간 정서발달 요인 중에서 자발성, 소외감, 자신감 요인에서 협동게임 수업 집단에서 전통 교수방법으로 운영된 집단보다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운동기능 성취 검사 결과, 패스, 드리블, 줄넘기 기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슛 기능은 협동 게임수업 집단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질적 자료의 분석 결과 학생들은 협동 게임수업을 통해 재미를 만끽하였으며, 토론과 창의적인 수업을 통해 무언가 배우는 교과수업으로 인식하였고, 점점 협동게임 수업에 빠져드는 몰입을 경험하였다. 끝으로 초등학생들의 운동기 능 증진과 정의적 발달에 시사하는 바를 논의하였고, 집단게임 평가 척도의 활용, 운동기능 증진을 위한 협동게임 수업 전략 및 추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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