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협동학습모형을 고등학교 허들 수업에 적용하여 운동기능, 체육 수업에 대한 태도,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A시의 J고등학교 2개 학급 총 72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은 협동학습모형을, 비교집단은 전통적인 기능중심 수업을 적용하였다. 두 집단은 사전검사를 통해 동질집단으로 나타났으며, 집단간 사후 검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통계 처리하여 비교·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두 집단간 50mH의 기능 향상에 대한 검사에서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더 높은 평균을 보였으며, t-검정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육수업에 대한 태도의 검사에서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높은 평균을 보였으며, t-검정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도의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 참여하는 태도, 교우관계, 만족도의 4개 영역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사회성에 대한 검사에서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평균 점수는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사회성의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협동성과 책임감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봉사성과 준법성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6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