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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91 - 10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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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생선수들의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진단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인간의 주관성을 측정할 수 있는 Q방법론을 통해 분노표현 유형 및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는 Q방법론의 연구과정으로 진행되었고, P-표본은K시 체육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35명을 목적표집 하였다. Q-분류에 의해 수집된 자료는 QUANL 1.2 P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Q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총 3개의 유형으로 분류되었는데, 제 1유형은 분노를 느꼈을 때에도 자신의 감정상태를 자각하고 인내심을 갖고 냉정함을 유지하며 스스로 조절하려는 분노조절형이다. 그들 대부분은 비교적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다. 제 2유형은 분노를 느끼면서도 타인에게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속에 쌓아 두며 상대를 비난하거나 자신의 감정과 사고를 억제하는 분노억제형이다. 이 유형의 특성은 자신의 상황에 대한 부정적인 사고를 가지고는 있지만 주변인들과의 관계를 지키기 위해 분노를 억누르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제 3유형은 화가 났을 때 겉으로 표현하며 욕을 하거나 과격한 공격행동을 취하는 분노표출형이다. 이 유형의 특징은 자신의 처지나 주변 상황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었으며, 주변인들과의 관계 또한 그리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학생선수들을 지도함에 있어 기능향상이나 승리보다는 체육의 인성교육적 가치를 제고 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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