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 - 1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색채를 활용한 움직임 프로그램을 경도 지적장애 아동에게 적용하여 정서능력에 미치는 효과와 성별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B광역시 D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경도 지적장애아동 남학생 4명, 여학생 6명을 대상으로, 2013년 4월부터 7월까지 15주간 40분씩, 매주 2회 프로그램을 실시 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전/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을 사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색채를 활용한 움직임 프로그램의 교육 전과 교육 후의 차이 비교 결과 정서능력의 하위요소인 정서의 인식 및 표현, 자기정서의 조절, 자기정서의 이용,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대인관계기술의 모든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p<0.05)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에 따른 프로그램의 교육 전과 교육 후의 차이 비교 결과 정서능력의 하위요소인 정서의 인식 및 표현, 자기정서의 조절, 자기정서의 이용, 타인 정서의 인식 및 배려, 대인관계기술의 모든 요인은 여학생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 (p<0.05)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8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