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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205 - 22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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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스케이프 요소는 패밀리레스토랑 선택 및 고객 만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연구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외식시장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에 관한 포지셔닝맵에 대해서는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에게 인지된 각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에 대한 포지셔닝 맵을 다차원척도법을 이용하여 매출액 상위 7개 패밀리레스토랑의 현 위치를 분석하였다. 포지셔닝 분석 결과, 인지된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은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T.G.I. Friday`s, 토니로마스, 베니건스가 첫 번째 레스토랑 그룹으로 VIPS, 마르쉐, 씨즐러가 두 번째 레스토랑 그룹으로 형성되었는데, 모든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에 있어 첫 번째 레스토랑 그룹이 두 번째 레스토랑 그룹보다 긍정적으로 인지되었다. 이는 각 레스토랑 집단의 서비스 제공형식의 상이에도 오는 것으로서, 샐러드바를 보유하고 있는 레스토랑인지 여부에 따라 차이가 난다고 해석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비교적 투자비용이 많이 들고 쉽게 변경시키기 어려운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에 대하여 각 패밀리레스토랑은 이러한 포지셔닝 결과에 따라 차별화를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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