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97 - 21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의 컨벤션 개최지 중 3개 지역(광주, 부산, 제주)을 대상으로 브랜드 개성을 측정하고, 이렇게 해서 도출된 브랜드 개성이 참가자의 만족도에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함이다. 분석결과 각 지역별 나타난 브랜드 개성으로는 광주는 `진솔함`, 제주는 `매력적임`, 부산은 `독특함`, `매력적임` 차원이 강한 것으로 제시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 각 컨벤션 개최지별 뚜렷한 브랜드 개성의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브랜드 개성과 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브랜드 개성의 5가지 차원 중 `독특함`을 제외한 나머지 `풍요로움, 진솔함, 세련됨, 매력적임` 차원은 개최지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컨벤션 분야에서의 브랜드 개성의 필요성이 확인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컨벤션 개최지들의 적합한 브랜드 개성 도출은 국내 컨벤션 산업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주요 마케팅 전략수립 과정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73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