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99 - 11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내부마케팅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경쟁전략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호텔기업의 차별화전략과 원가우위전략은 내부마케팅이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의 균형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모두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내부마케팅이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라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지지하는 동시에, 내부마케팅이 호텔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경쟁전략과 어떠한 상호작용을 하는 지를 파악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따라서 호텔기업은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 내부고객인 종업원의 핵심역량을 중시하는 내부마케팅에 대하여 기업성과 요인으로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전략적인 운영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를 포함하여 균형성과의 관점에서 분석한 연구결과는 또한 호텔기업의 성과연구에서 다양한 관점의 성과지표와 경쟁전략 변수의 도입에 의한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것으로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74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