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103 - 12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비스 레지던스가 호텔시장 진출에 따라 한국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관광숙박산업 관련 이해집단인 호텔, 서비스 레지던스, 여행사, 관광정책 담당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로 칭함) 직원들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서비스 레지던스는 호텔과 같이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한국 호텔의 부족한 객실을 보충하여주며,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한국 관광이미지를 개선시키며 관광산업 발전의 촉매제가 됨으로써 한국 관광산업에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반면에 호텔은 부분별한 서비스 레지던스의 진출로 인해 기존 전체 호텔 매출이 하락할 것이라 염려하였고 더욱이 특1급 호텔보다는 특2급 호텔, 체인호텔보다는 로컬호텔의 매출이 악화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갈등의 중재 역할을 하리라 생각했던 여행사와 지자체의 경우, 여행사는 객실상품을 소비하는 입장에서 객실의 객실가격이 낮은 서비스 레지던스 유사한 의견을 나타냈고 지자체는 호텔과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는 서비스 레지던스 운영을 관리·감독의 임무는 가지고 있지만 명확한 법적 규제가 없어 오히려 서비스 레지던스의 진출에 부정적인 의견을 다수 나타냈다. 이 결과를 토대로 가장 먼저 개선되어야 할 부분은 법적 제도 개선이다. 동일한 객실 상품을 판매하는 숙박산업이지만 관련법의 차이로 인해 발생되는 오해를 줄여 상호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리라 사료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4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