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05 - 11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국내 항공사들의 문화마케팅활동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조건부 시장가치평가법을 이용하여 살펴보았다. 2010년 1월 15일부터 2010년 3월 20일까지 조사하였고 표본의 크기는 총 403개이며 자료의 분석 방법은 표본에 대한 기초적인 분석은 SPSS 15.0을 를 이용하였으며, 가치추정과 우도비율 검정을 통한 과제해결은 LIMDEP 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과제인 문화마케팅에 대한 지불의사율 추정과 결정요인 분석에는 양분선택형 CVM을 이용하여 각각의 지불의사율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1)미혼일수록, 2)학력이 높을수록, 3)관광목적이 아닐수록 문화마케팅에 대한 지불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항공사별 지불의사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여부는 분석결과 두 항공사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국제선의 경우 전체 21%의 지불 의사를 보였으며 대한항공은 23%, 아시아나항공은 18%의 지불의사를 보였다. 또한 국내선은 28%의 지불 의사를 보였으며 대한항공은 27%, 아시아나항공은 31%의 지불의사를 보였다. 이상과 같은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항공사의 문화마케팅 활동에 대해 가치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문화마케팅 활동에 대한 확장 여부와 전략수립의 기초를 제공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5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