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141 - 15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와인 바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와인 바에서 제공하는 관계효익과 고객만족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관계효익의 어떠한 요인이 고객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관계 기간과 방문빈도에 따라 고객이 지각하는 관계효익과 고객만족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관계 기간에 따른 시장세분화를 통한 관계효익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와인 바를 경영하는 경영자와 마케터 및 소믈리에들에게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 Win. Ver. 12.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그리고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계효익(심리적효익, 사회적·고객화효익, 경제적효익)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효익 변수별로는 심리적효익, 사회적·고객화효익, 경제적효익의 순으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계기간·방문빈도``에 따라 ``단기간·다수방문 집단``, ``장기간·다수방문 집단``, ``장기간·소수방문집단``, ``단기간·소수방문 집단``의 4개의 집단으로 구분되었으며 집단 별 관계효익의 지각 차이를 비교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기간·다수방문 집단``이 ``장기간·소수방문 집단``보다 사회적 ? 고객화효익을 더 많이 지각하고 있었다. 심리적효익의 경우, ``단기간·다수방문 집단``이 ``장기간·소수방문 집단``보다 더 높게 지각하고 있었다. 심리적효익에 있어서는 관계기간보다 방문빈도가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경제적효익의 경우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단기간·다수방문 집단``과 ``장기간·다수방문 집단``은 평균값이 4.0이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집단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들의 만족도 비교에 있어서 관계기간과는 상관없이 방문의 빈도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와인 바에서의 관계효익 변수중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변수인 심리적효익의 제공을 위해 직원 교육을 통한 와인에 대한 전문성을 키우고, 관계기간과 방문빈도에 따른 고객 세분화를 통해 차별화된 관계효익 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60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