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91 - 21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이용자의 수 급증은 관광산업에 상당한 변화를 불러왔다. 특히 소비자 측면에서 보면, 이러한 인터넷 기술의 사용은 단순 호기심을 넘어, 자신들의 삶에 있어 필요한 여행?관광 관련 활동에 있어 중요한 의사결정 지원도구가 되고 있다.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의 현상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온라인 이용자들이 어떠한 요인들로 인해 관심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관심을 통해 커뮤니티 활동을 어떻게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정교화 가능성 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 ELM)과 이용자 관여도 이론(User Involvement Theory)을 적용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174명의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 이용자를 대상으로 Smart PLS와 SPSS 18.0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특히, Baron & Kenny(1985)와 Zhao et al.(2010)의 매개 효과 검증방법을 활용하여, 관여도의 매개 역할을 파악하고, 제안한 4개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두 가지 방법을 모두 병행하여 분석한 결과, 관여도가 정보의 품질/정보원의 신뢰성과 사용 의도/공유의도 간의 관계에서 모두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안한 가설들은 모두 지지되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커뮤니티 관광정보 이용행동을 설득과정의 측면에서 ELM을 적용하여 설명하고, 이용자 관여도의 매개적 역할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그 학술적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에 대한 종속변수를 사용의도와 공유의도로 구분하여 실증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또 다른 학술적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상 고객의 세분화와 목표 고객 설정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7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