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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1권 2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426 - 45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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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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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구매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지각 위험의 속성을 분석하고, 이러한 지각 위험의 인지, 행동적 영향에 대한 보다 심층적 분석을 위해 상품에 대한 지속적 관여도와 상황적 관여도와의 상호 관계 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해 지속적 관여도와 상황적 관여도에 따른 온라인 구매 시의 지각 위험 요인들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나아가 정보 탐색 과정에서 이용하는 개별적 정보 채널에 대한 평가를 통해 온라인 소비자의 정보 채널에 대한 신뢰도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온라인 구매 상황에서의 지각 위험은 온라인 구매상황에 대한 위험과 주변 사람들의 평가를 의식한 사회적 위험, 온라인 결제 방법에 대한 위험, 온라인 구매 상품에 대한 품질적 위험 요인 등으로 구분되었다. 소비자의 상품 관여도를 지속적 관여도와 상황적 관여도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지속적 관여도는 모든 지각위험 요인들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 관계를 보인 반면, 상황적 관여도의 경우, 사회적 위험 요인과 온라인 결제 방법에 대한 위험 요인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 관계를 나타냈다. 인터넷 이용은 온라인 구매 시의 지각 위험 요인들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상품 정보 채널에 대한 평가에 있어선, 구매 상품의 품질에 대한 위험과 상황적 관여도, 지속적 관여도와 온라인 결제 방법에 대한 위험 등의 판별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온라인 소비자의 정보 채널 평가에 따른 마케팅적 전략도 함께 모색해 보았다.

목차

1. 문제 제기
2. 관련 문헌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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