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107 - 13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의 1)품질 속성이 감정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2) 소비자가 지각한호혜성 지각과 숨은 의도 지각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총 214명의 응답자가 조사에 참여하였다. 품질속성은 요인분석 결과, 음식, 서비스 그리고 분위기가 도출되었다. 3개의 품질속성, 감정(부정과 긍정감정)과 행동의도와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품질속성과 소비자의 긍정감정과 부정감정 간의 관계에서 음식속성과 분위기 속성은 소비자의 긍정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도출한 반면, 서비스 속성은 소비자의 긍정감정과 부정감정과의 관계에서 둘 다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긍정감정과 부정감정 둘 다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품질속성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는 음식속성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행하여 소비자의 감정(긍정/부정)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호혜성 지각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 분석한 결과, 소비자의 부정감정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호혜성 지각이 조절하는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소비자의 감정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숨은 의도 지각은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시사점과 향후연구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85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