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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형민 (Republic of Korea Naval Academ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8권 제6호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681 - 68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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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해군함정의 추진용 디젤엔진의 연료로 사용되는 선박용 디젤연료와 바이오디젤을 단기통 엔진에 적용시켜 연료분사시기에 따른 실린더 내 연소특성, 엔진성능 및 질소산화물 배출 특성을 분석하고, 초고속 카메라를 이용하여 선박용 디젤연료와 바이오디젤연료의 연소과정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연료분사시기가 BTDC25<sup>o</sup>CA에서 BTDC5<sup>o</sup>CA까지 지각될수록 실린대 내 연소최고압력은 점점 떨어졌으나, 토크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질소산화물은 BTDC15<sup>o</sup>CA에서 가장 높게 측정되었으며, BTDC15<sup>o</sup>CA를 기준으로 지각 및 진각조건에서는 저감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료분사시기가 BTDC5<sup>o</sup>CA일 때 선박용 디젤연료와 바이오디젤연료의 연소과정을 비교한 결과 산소가 포함된 바이오디젤연료의 착화시기가 선박용 디젤연료보다 빠르나, 화염이 확산되어 발달할수록 화염강도는 선박용 디젤연료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Nomenclature
1. 서론
2. 시험장치 및 방법
3. 시험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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