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미진 (경북대학교) 장성희 (경북대학교) 안현숙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0집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41 - 16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환경적 관점에서 물류의 고도화가 언급되면서 친환경물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글로벌 경쟁시대에 환경을 고려하여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하여 물류기업들은 GSCM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친환경적 측면에서 물류기업을 살펴보기 위하여 GSCM 도입하고 있는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려고 한다. 연구목적을 살펴보면 GSCM 환경요인을 살펴보고 환경요인과 환경성과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GSCM 환경요인은 공급업체와의 관계, 마케팅환경, 경쟁업체와의 관계, 내부환경, 에코디자인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물류기업에서는 민첩성이 중요한 요인이므로 GSCM 도입 물류기업도 민첩성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어, 민첩성에 따라 GSCM 환경요인이 환경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GSCM 도입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한 후에 118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Smart PLS를 활용하여 연구가설을 검정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GSCM 환경요인은 환경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민첩성에 따른 차이분석을 수행한 결과, 민첩성에 따라 GSCM 환경요인인 마케팅환경과 경쟁업체와의 관계만이 환경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친환경적 관점에서 GSCM을 도입하고자 하는 물류기업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며, GSCM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연구자들에게도 학문적인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가설검정
Ⅳ. 연구방법
Ⅴ. 분석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306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