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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명현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8-4호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7 - 3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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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주요 신문사를 모기업으로 하는 종합 편성채널이 개국함에 따라 신문과 방송 간 이종 매체 간 결합으로 인한 크로스 프로모션이 활발하게 전개되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현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그 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모든 신문사가 종편채널 자체를 프로모션하기보다는 개별 종편 프로그램을 프로모션하는 전략에 치중하는 가운데 특히 중앙일보와 동아일보의 종편채널 프로그램에 대한 프로모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두 채널의 프로모션 전략은 장르면에서 “보도/시사”보다는 “드라마” 및 “연예” 장르의 프로모션에 집중하는 특징이 나타났으며, 이러한 두 채널의 전략적 차별성은 프로그램의 속성에 따른 비교 및 메시지 구성상의 차이에 그대로 반영되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모기업 온라인 신문기사를 통한 지속적인 종편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는 횟수가 많을수록 시청률 및 점유율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학술적 측면에서 국내 종편 등장이후 국내에서 최초로 이종 매체 간 크로스 프로모션의 전략방식 및 효과를 체계적으로 규명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문헌고찰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분석결과
6.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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