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나라 인터넷 뉴스 이용자들의 정치 성향에 따른 뉴스 매체 이용의 차이를 선택적 노출 관점에서 검증하고, 매체 이용에 대한 설문조사 측정과 실제 이용량의 차이를 내집단편향 이론에서 규명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인터넷 뉴스 이용자 944명의 실제 접속 기록(로그 데이터)을 분석하고, 설문조사 결과와 비교 검증했다. 조사 대상 매체는 서로 다른 정치 성향을 가진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등이었다. 로그 데이터 분석 결과, 정치 성향 집단별로 매체 이용에는 별 차이가 없었다. 보수, 진보, 중도 집단 모두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경향신문, 한겨레신문의 순으로 많이 접속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선택적 노출이 나타나지 않은 점은 정보 유용성(information utility)이나 반증 편향(disconfirmation bias) 등으로 설명됐다. 또 다른 분석 결과는 설문조사에 응답된 매체 이용량이 실제 이용량과 매우 다르게 나타난 것이다. 정치 성향 집단의 실제 매체 이용 행태에 별 차이가 없었는데, 설문 응답에서는 자신의 성향과 부합하는 매체의 이용량을 부풀리고 반대되는 매체의 이용량을 줄인 것이다. 응답 과정에서 성향 별로 매체를 내/외 집단으로 구분해 내집단편향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편향에서 발생하는 응답오차를 설문조사의 방법론적 한계로 지적하고 보완책이 필요함을 제시했다.
This study investigates the difference between actual use of Internet news sites and survey responses on the use in terms of selective exposure and in-group bia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surveyed 944 users of Internet news sites and analyzed their records (log-data) on access to the Internet. The news sites for this analysis were both conservative newspapers (Chosun-Ilbo, Joongang-Ilbo, and Donga-Ilbo) and progressive newspapers (Hankyoreh-sinmoon and Kyunghyang -sinmoon). As the results,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ctual use of news sites between conservative and progressive respondents. On the other hand, survey showed that respondents tend to tread newspapers with the same political orientation more frequently than those with political orientation contradictory to theirs. The reasons were discussed from the perspectives of selective exposure, in-group bias, information utility, and disconfirmation bias. This study implies that the response error in a survey on media use should be paid special atten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