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애 (이화여자대학교) 김우식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2014년 제25권 4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343 - 366 (24page)
DOI
10.16881/jss.2014.10.25.4.3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지난 28년간 한국 대중음악 창작자들의 협업 연결망의 변화 양상을 검토한다. 유유상종과 복합 역할에 관한 사회 연결망 분석의 이론들을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포괄적 유유상종과 차별적 유유상종, 단일 역할 유유상종과 복합 역할 유유상종을 구별한 후, 대중음악사의 시기를 질적으로 나누고, 지수확률그래프모형을 사용하여 통계적 연결망 분석을 수행한다. 한국 대중음악사의 시기는 역사적 변화와 함께 창작자들이 협업하는 방식을 관찰하여 네 시기로 나뉜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작사가, 작곡가, 편곡가, 가수로 이루어진 한국의 대중음악 창작자들의 협업은 고전적이고 단순한 방식에서 유연하고 복합적인 방식으로 변화하였다. 창작자들이 담당한 역할의 수와 역할 유유상종의 수가 꾸준히 증가한 가운데, 복합 역할을 담당한 창작자가 동일한 복합 역할을 담당한 하나 이상의 다른 창작자와 협업하는 복합 역할 유유상종 현상이 발견되었다. 결론에서는 사회 연결망 분석과 문화산업의 연구에 있어서 본 연구가 갖는 함의와 함께 한계를 보완하는 방법을 논한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이론적 검토: 협업, 유유상종, 복합 역할
3. 연구의 틀과 가설
4. 연구방법
5. 유유상종과 복합역할의 구조
6. 결론 및 토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