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영 (중앙대)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 17집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89 - 122 (34page)
DOI
10.15400/mccs.2014.10.17.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럽 여러 나라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더 이상 끔찍한 전쟁과 살육, 증오와 파괴를 막기 위하여 국제이해와 국가 간의 우호협력에 기초한 교과서 개선작업을 추진하였다. 특히, 독일은 2차 대전 이후 불편했던 이웃 국가들과의 관계개선과 교과서 협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독일-폴란드, 독일-이스라엘 및 기타 국가들과의 교과서 협의회를 구성하여 공동 권고안을 마련하는 등 나치청산과 홀로코스트에 대한 반성과 사죄, 국제이해를 위한 역사교육에 있어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전쟁이나 피지배 경험을 가진 주변국과 화해하고 미래지향적인 협력관계를 모색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런 점에서 오랜 역사적 대립과 전쟁경험으로 얽힌 이웃나라 프랑스, 폴란드와 불행한 과거를 극복하고 평화적인 관계를 수립해나가고 있는 독일은 모범사례로 평가할 만하다. 필자는 본 연구를 통하여 독일을 비롯한 유럽 여러 나라의 공동 역사교과서 편찬의 배경, 과정,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한?중?일 3국이 앞으로 공동의 역사인식과 공동의 역사교과서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앞으로 어떠한 노력을 경주해야 하는지를 고민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역사분쟁’ 또는 ‘역사전쟁’ 등의 용어로 표현될 정도로 갈등이 깊어지는 한?중?일의 상이한 역사인식과 역사교과서 문제에 있어서 독일과 프랑스, 독일과 폴란드의 공동 역사교과서 발간을 위한 교과서 협의의 과정과 성과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목차

Abstract
I. 들어가기
II. <독일-프랑스 공동 역사교과서>의 편찬배경과 내용
III. <독일-폴란드 공동 역사교과서>의 협의과정과 결과
IV. 나가기
Bibliography
국문초록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31-002692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