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희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42집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33 - 15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가의 학교 주5일 수업제 실시와 함께 추진하고 있는 ‘토요프로그램’ 교육정책 목표를 실현하고 지역 사회와 협력한 교회의 교육 복지 실현을 위한 방안으로 운영되고 있는 교회의 토요 교육프로그램의 좋은 모델을 소개하고, 아동들의 창의ㆍ인성 수업을 위한 교육 방법으로 러시아에서 도입된 NFTM-TRIZ 시스템에 기반 한 창의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TRIZ란 주어진 문제의 가장 이상적인 결과를 얻어내는데 관건이 되는 모순을 찾아내고, 이를 극복함으로써 혁신적인 해결안을 얻을 수 있는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을 의미한다. 그리고 NFTM-TRIZ는 TRIZ에 기반 하여 유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창의성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적인 창의력 향상을 위하여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회 토요 교육프로그램의 형식으로 NFTM-TRIZ에 기반 한 창의교육 수업들을 실행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내용은, 첫째, TRIZ와 NFTM-TRIZ의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는 것이다. 둘째, 교회에서 학교와 지역사회와 연계한 토요프로그램 운영 가능성 및 방안을 찾아보는 것이다. 셋째, NFTM-TRIZ에 기반 한 창의교육 프로그램을 16주 동안 실행하여 그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창의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들의 창의적 특성은 프로그램 참여 전보다 전체적으로 향상되었다. 특히, 유창성·융통성·독창성과 호기심·모험심, 다양성, 민감성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그리고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창의력 계발에 필요한 창의적 상상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본다.

목차

Ⅰ. 서론
Ⅱ. 지속적인 창의적 사고력 향상 교육 시스템: NFTM-TRIZ
Ⅲ. 교회 토요프로그램
Ⅳ.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230-002667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