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경 (유니스트) 김관명 (유니스트)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7 No.4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49 - 163 (15page)
DOI
10.15187/adr.2014.11.112.4.1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 연구자가 기존의 사용자 조사 방법을 적용하기에 적절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을까? 전기자전거와 같이 시장에 진입한 초기 제품이면서 시용 시 빠른 운동이나 이동이 발생하는 경우 사용자층을 찾기가 어렵고, 조사 대상의 빠른 이동성으로 인해 관찰과 현장 인터뷰를 기반으로 하는 기존의 조사 방법을 효과적으로 시행하기가 어렵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 적합한 새로운 사용자 조사 방법을 고안하고 실행하여 적용 가능성을 시험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 우리는 전기자전거의 사용 상황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사용자 조사방법의 원리를 채용하여 새로운 방법을 고안하였다. 행위기반 연구(Action based Inquiry; AI)로 명명된 이 방법은 ‘연구자에 의한 제품 이해 단계’와 ‘사용자의 행위기반 경험 수집 단계’로 구성된다. 첫 단계에서는 연구자가 일정 기간 제품을 사용하고 일지를 작성함으로써 직접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사용 상황과 같은 조건을 제시하고 사용자로 하여금 전기자전거를 사용하도록 하면서 주어진 업무를 수행하게 하는 두 번째 단계를 통해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 결과적으로 전기자전거에 대한 사용자의 명시적, 행위적, 암묵적 지식과 관련된 풍부한 자료들이 수집 되었다.
결론 : 본 연구에서 제안한 조사 방법의 타당성과 이의 적용을 통해 수집된 자료의 신뢰성은 향후 검증 받을 필요가 있으나, 기존의 방법으로 조사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풍부하고 의미 있는 사용자 경험 자료가 수집되는 것을 양적으로 질적으로 확인 하였다. 따라서 이 방법을 다양하게 응용 및 적용해 볼 가치가 있다.

목차

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전기 자전거의 정의와 특징
3. 사용자 경험 조사 방법의 정의와 특징
4. 전기자전거를 위한 사용자 경험 조사 방법의 구상
5. 전기 자전거를 위한 사용자 경험 수집의 실행
6. 결과
7. 새로운 사용자 조사 방법 실행에 대한 유용성과 제안
8. 고찰 및 개선점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50-0026535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