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진영 (이화여자대학교) 김혜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8 No.1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91 - 110 (20page)
DOI
10.15187/adr.2015.02.113.1.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 현대 사회는 산업화에 의한 무분별한 대량 생산과 무책임한 소비로 인해 환경 파괴를 초래하게 되었으며 이는 사회 전반적으로 환경에 대한 경각심을 낳게 하였고 자연과 인간을 우선시하는 윤리적 개념들이 다양한 분야에 이슈가 되었다 디자인에 있어서도 외형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내면적가치의 이면까지 고려하게 되었고 윤리적 소비자들의 등장과 윤리적 디자인이 대두되었다 또한 현대는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며 새로운 문화적 패러다임으로 융합의 시대가 도래 했다 그 결과 탈경계적 콜라보레이션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새로운 가치의 제품창출과 브랜드 이미지의 극대화라는 시너지 효과를 가져다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윤리적 관점에서 현대 패션 콜라보레이션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 특성을 규명하며 윤리적 가치 추구의 필요성을 환기시킴에 의의를 갖는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자연과 인간을 위한 윤리적 디자인 개념을 살펴보고 윤리적 디자인과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콜라보레이션에 대해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였다 최근 2010년 이후의 해당 자료들을 대상으로 패션 콜라보레이션에 나타난 윤리적 개념을 고찰하고 선행연구의 분류를 토대로 유형별로 분류하고 의미와 특성을 규명하였다
연구결과 : 윤리적 디자인 개념을 근거로 선행연구의 윤리적 패션디자인 유형 분류를 기준으로 도출한 결과 첫째, 인본주의적 가치 둘째, 지속가능적 가치로 패션 콜라보레이션에 나타난 윤리적 가치를 고찰하였다
결론 : 윤리적 관점의 패션 콜라보레이션 특징은 인간중심의 가치 지향, 에코디자인의 친환경 지향, 윤리디자인의 기부문화 지향으로 도출하였다 그동안 선행 연구에서 제시되지 않았던 윤리적 관점이 도입된 패션 콜라보레이션을 살펴보고 그 필요성을 규명함으로서 후속 연구로 패션 콜라보레이션에 나타난 윤리적 개념에 대한 연구가 계속 진행되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디자인과 윤리
3. 디자인과 콜레보레이션
4. 패션 콜레보레이션에 나타난 윤리적 가치
5. 윤리적 관점의 패션 콜라보레이션의 특성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