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두기 (서남대학교) 이승도 (서남대학교) 이수길 (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93 - 204 (12page)
DOI
10.21184/jkeia.2014.09.8.3.1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골프장 제공서비스와 재구매의도 분석을 규명하기 위하여 연구의 대상자는 D광역시에 소재하는 골프장 및 골프연습장에서 골프회원 활동에 참가하는 20대 이상의 성인 남ㆍ녀 총 364부를 SPSS 17.0 & AMOS 7을 이용하여 자료 분석의 목적에 따라 전사적 통계처리를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일반적특성에서 성별과 핸디에 따라 코스 관리, 물리적 환경, 혼잡지각, 인적서비스, 운영서비스, 재구매의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구력은 물리적 환경에서 3년 미만의 응답자들이 다른 구력에 비해 물리적 환경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과관계를 보면 내적 환경만족은 외적 환경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매우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내적 환경만족의 구성요인은 인적 서비스와 운영서비스로 골프장을 운영하는 실무 직원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재구매의도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제공서비스에 대한 교육과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일반 대중들의 소득의 향상과 골프와 관련된 각종 규제의 완화 덕분에 골프는 더 이상 일부 계층의 사람들만이 즐기는 운동이 아니라 대중적인 운동으로 확대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이런 저변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아직 정확하게 골프장 만족도의 향상을 위한 연구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골프를 즐기는 재구매의도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제공서비스에 대한 교육과 관리 및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함으로 앞으로 좀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90-002652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