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현경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89집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분야의 행복 연구들의 연도별 게재현황,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결과를 고찰함으로써 이 분야 행복 연구의 동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014년 4월까지 이루어진 국내학술지논문 및 석?박사학위논문 총 119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행복 관련 논문의 연도별 게재현황을 살펴본 결과, 행복 관련 논문은 2003년부터 시작되었고, 2009년부터 그 수가 꾸준히 증가하다가, 2012년 이후부터 최근 3년 간 급증하였다. 둘째, 행복 관련 논문을 연구주제에 따라 분석한 결과, 연구주제는 모두 5가지로 분류되었으며, ‘교사 행복과 타 변인과의 관련성’을 보는 연구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론 ‘부모 행복과 타 변인과의 관련성’, ‘유아 행복과 타변인과의 관련성’ 순서로 연구가 이뤄졌다. 셋째, 행복 관련 논문의 연구방법을 분석한 결과, 연구대상으로는 교사, 부모, 유아, 예비교사, 문헌 순으로 나타났고, 연구유형으로는 양적연구, 질적연구, 문헌연구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행복 관련 논문의 연구결과를 살펴본 결과, ‘교육활동과 유아 행복과의 관계’, ‘교사의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직무 관련 변인과 교사 행복과의 관계’, 그리고 ‘유아의 능력변인/양육행동 및 양육스트레스와 부모 행복과의 관계’ 연구가 주로 이루었으며, 이를 통해 유아, 교사, 부모의 행복은 이러한 변인들이 큰 상관을 갖고 있음이 가장 많이 입증되는 결과를 낳았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648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