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세은 (가톨릭대학교)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39 - 25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반 교사의 행복감,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어린이집에서 만 1세, 2세의 영아반을 보육하는 교사 349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사후검정,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변인(연령, 경력, 소지자격증, 결혼여부)에 따라 영아와의 상호작용에 차이가 나타났으며, 둘째, 영아반 교사의 행복감,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은 영아반 교사-영아 상호작용과의 관계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행복감,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사-영아 간의 상호작용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영아반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완화와 교사의 행복감과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70-0009149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