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리 (경인교육대학교) 최일선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9 - 5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의 행복감이 자아탄력성과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와 인천 지역에 소재한 공ㆍ사립 유치원 교사 303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은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행복감, 자아탄력성, 교사효능감의 수준은 모두 중간수준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행복감, 자아탄력성 및 교사효능감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탄력성에 대한 행복감의 설명력은 56%였으며,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미래지향성, 흥미와 관심의 다양성, 감정조절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효능감에 대한 행복감의 설명력은 37%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효능감의 하위요인인 개인적 교수효능감이 일반적 교수효능감 보다 조금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치원 교사의 행복감이 자아탄력성과 교사효능감에 중요한 영향을 끼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81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