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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양수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9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5 - 4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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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심미적 이성 개념을 검토하면서 예술과 독자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예술은 독자에 대한 창작자의 선도적인 우위를 전제한다. 하지만 예술의 역할이 상대적으로 제한적인 대중사회에서 예술작품의 선도적인 매개성이 의심받고 있다. 무엇보다 독자의 수용 자체가 매우 미비하다. 이 글에서는 심미적 이성에 대한 존재론적 해명을 통해 예술작품과 독자의 매개적 역할에 주목한다. 이 글이 심미적 이성에 주목하는 이유는 심미적 판단과 관련된 이성의 역할이 예술작품과 독자의 매개 관계를 촉진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글의 결론은 심미적인 특성과 이성적인 성찰의 적극적인 작용이 대중사회의 문제점을 극복하는 하나의 기능임을 밝히는 것이다. 이 같은 결론을 입증하기 위해 이 글은 칸트의 센수스 코뮤니스 개념에서 작동하는 사유 확장의 가능성을 살펴보고, 소통적 진리와 연결시킨다. 더 나아가 매개적 소통에서 소통적 진리가 독자를 필요로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이 과정을 통해 대중사회에서 차지하는 예술의 긍정적인 역할을 강조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자기 자신의 발견과 예술
3. 심미적 이성과 소통가능성으로서 진리
4. 예술과 독자
5. 대중사회와 예술
6. 마무리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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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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