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61 - 9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조직 구조와 내부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 조직-사원 관계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조직 내부 관계성의 선행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31개 기업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다단계 분석 기법(multilevel analysis)을 통해 분석한 결과, 조직 구조와 내부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 조직-사원 관계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따라서 선행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균형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symmetrical communication system) 및 유기적인 조직 구조(organic organizational structure)는 사원의 헌신성(commitment), 신뢰성(trust), 만족도(satisfaction), 통제의 상호성(control mutuality) 및 공동체적 관계성(communal relationship)과 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각 조직이 균형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및 유기적 구조를 갖춤으로써 직원들과 양질의 관계성을 확립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특정 조직이 어떻게 그리고 왜 사원들과 특정 관계에 이르는지를 보여주었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15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