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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민정 김수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555 - 58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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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산업 사회에 들어서 식품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특히 국내에서는 식품 사고나 파동에 대한 매스컴 보도가 잇따르면서 식품 리스크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식품 안전은 소비자의 인지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으므로, 식품 리스크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와 그들의 구매 및 이용 행위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20∼30대 여성 소비자 37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해 유아식 제품 사용 및 리스크와 관련된 소비자의 인식, 그와 관련된 커뮤니케이션 행동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안전성보다는 경제성이나 편의성 등이 더 많은 영향을 미쳐 안전성에 대한 관여도와 문제인식은 낮았고, 제약 인식은 높았으나 특정 사건이나 파동이 언론에 보도되면 관심과 문제 인식이 발생하고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중 매체와 구전의 영향이 매우 크며, 특히 온라인 채널과 TV 고발 프로그램의 영향력이 매우 높았다. 반면 리스크 인식의 많은 부분은 안전성 평가 근거나 요인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데 기인하며, 이로 인한 불안감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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