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59 - 8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 광고홍보학 분야의 연구 경향 및 지식 체계를 파악하고자 광고홍보학 대표 저널이라고 할 수 있는 『광고연구』, 『광고학연구』, 『홍보학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에 게재된 1,519편의 논문의 핵심어를 대상으로 언어 네크워크 분석을 실시했다. 총 10회 이상 노출빈도를 보이는 60개의 핵심어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광고 효과, 광고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브랜드 태도, 관여도 등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핵심어들 간의 관계도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 연구 경향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밀접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핵심어 사이의 관계는 총 8개의 하위집단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언어 네트워크 분석이라는 새로운 시도로 한국광고홍보학 분야의 학문적 특성을 체계적,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데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050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