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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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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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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87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441 - 46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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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사용후기의 방향성 (강한 부정/부정/중립/긍정/ 강한 긍정)이 소비자의 제품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자기해석의 조절적 역할을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독립적 자기해석자는 사용후기의 방향성에 따라 극단적인 제품태도와 행도의도를 보였으나 상호의존적 자기해석자는 보다 중립적인 반응 경향성을 보였다. 구체적으로, 독립적 자기해석자의 제품태도와 행동의도가 강한 부정과 부정조건간에, 강한 긍정과 긍정조건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반면에 상호의존적 자기해석자의 경우 강한 긍정과 긍정조건간에 제품태도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나머지 조건간에는 제품태도와 행동의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강한 부정조건에서 독립적 자기해석자의 제품태도와 행동의도가 상호의존적 자기해석자보다 더 부정적이었으며, 강한 긍정조건에서는 독립적 자기해석자의 제품태도와 행동의도가 상호의존적 자기해석자보다 더 긍정적이었다. 사용후기의 방향성과 자기해석의 개념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에 미치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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