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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도 (한국해양대학교) 최소영 (한국해양대학교) 박인덕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8권 제1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373 - 1,37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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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5)

2014

레이저 열원을 이용한 보론강 및 핫스탬핑강의 용접특성에 관한 연구 (Ⅱ) : 초고강도 핫스탬핑강의 레이저 용접특성 레이저 열원을 이용한 보론강 및 핫스탬핑강의 용접특성에 관한 연구 (I) : 핫스탬핑 공정에 사용되는 Al-Si 코팅된 보론강의 레이저 용접특성 SS400의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 용접시 레이저와 아크 열원간 거리가 용접성에 미치는 영향 디스크 레이저를 이용한 핫스탬핑강의 용접성에 관한 연구 레이저와 CMT 아크 열원을 이용한 알루미늄 합금의 하이브리드 용접에 대한 기초적 연구 핫스탬핑강의 디스크 레이저 용접성에 대한 연구(Ⅱ) : 레이저를 이용한 자동차용 핫스탬핑강의 맞대기 용접특성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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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스탬핑 공정은 고강도의 강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써, 일반적으로 보론강을 오스테나이트 온도까지 가열한 후, 성형과 냉각을 통해 제품을 생산한다. 열처리된 보론강은 1500MPa 이상의 강도를 가지기 때문에 경량화와 안전성을 동시에 향상시킬수 있는 특징이 있다. 뿐만아니라 우수한 성형성으로 인한 치수정밀도가 기존 강판대비 90 % 이상 향상되어 우수한 성형품질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스크 레이저를 사용하여 핫스탬핑 강판의 맞대기 및 겹치기 용접을 실시하여 용접특성을 파악하였다. 실험결과, 맞대기 용접에서는 맞댄면의 갭에 영향으로 인해 겹치기 용접과 비교하여 더 빠른 속도에서도 완전 용입을 얻을 수 있었으며, 모든 용접부에서 열영향부에서 화이트밴드가 관찰되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 재료 및 방법
3. 실험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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