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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조정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영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창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손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84 - 191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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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개발중인 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주요 특징은 크게 선형동기전동기에 의한 추진과 상전도 흡인 방식을 적용한 부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선형동기전동기를 이용한 추진제어를 위해서는 운행중인 열차의 위치를 검지하여 이와 동기화된 전류를 지상코일에 공급해주어야 하고, 열차 운행중 안정적인 부상상태의 유지를 위해서는 가이드웨이의 불규칙성을 수시로 모니터링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고속 자기부상열차에 특화된 센서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위치검지 및 궤도모니터링을 위해 사용되는 센서 기술을 분석하고 축소모델로 제작된 테스트베드를 이용한 실험을 통하여 검증함으로써 향후 적용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센서 동작원리 및 데이터 처리 기법
3. 테스트 베드 및 방법
4. 실험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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