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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용한 (디투엔지니어링) 김낙경 (디투엔지니어링) 김태수 (두승엔터프라이즈)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487 - 49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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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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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 시대에 있어서 전기차의 팬터그래프와 직접 접촉하여 전기를 공급하는 전차선로는 매우 중요한 설비이다. 스프링식 장력조정장치는 온도 변화에 따라 변하는 전차선의 장력을 스프링 탄성의 이용으로 일정한 크기로 유지하여 전기차의 집전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갖는다. 이와 같이 스프링식 장력조정장치는 기존 활차식 장력조정장치에 비해 유지보수비가 대폭 절감되는 장점으로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다. 스프링식 장력조정장치는 사용하는 스프링의 형태에 따라 코일 스프링식과 판 스프링식으로 나눌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코일 스프링식 장력 조정장치와 판 스프링식 장력조정장치를 비교, 분석한다. 또한, 각각의 스프링식 장력조정장치를 구성하는 내부의 스프링이 절손되었을 경우를 상정하여 장력조정장치의 성능 변화를 분석하고, 이 변화가 가선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판 스프링식 장력조정장치
3. 코일 스프링식 장력조정장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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