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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광훈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49 - 16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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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소비자가 직접 15분 단위로 활동 내용을 기록한 다이어리 자료를 토대로 인터넷 쇼핑 채널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특성을 여러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인터넷 쇼핑 경험 비율이나 인터넷 쇼핑 이용자의 쇼핑 횟수 및 쇼핑 시간은 모두 2010년-2012년 기간 동안 완만하게 증가하였는데, 컴퓨터를 통해 인터넷 쇼핑을 하는 비율은 정체된 반면, 태블릿 및 스마트 폰 등 스마트 기기를 통한 쇼핑 비율은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인터넷 쇼핑 경험, 횟수 및 시간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 특성들을 각각 프로빗, 음이항회귀 그리고 토빗 모형을 통해 추정한 결과, 사교적이거나 계획적인 성향의 소비자일수록 그렇지 않은 소비자에 비해 인터넷 쇼핑 경험, 횟수, 시간 모두 많았다. 진보적 성향의 경우 인터넷 쇼핑 경험 및 시간에 대한 긍정적 영향만 확인되었다. 또한 제품 구매 시 인터넷 정보에 의존할수록 인터넷 쇼핑 경험, 횟수, 시간이 많았으며, 반면에 물건을 직접 살펴보는 성향일수록 인터넷 쇼핑 채널에 대한 의존은 적었다. 제품 구매 시 최신 유행에 민감할수록 인터넷 경험 및 시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특함을 추구하는 성향의 개인의 경우 인터넷 쇼핑 경험 확률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인이 소비할 제품을 본인이 직접 구매하는 성향의 개인이 그렇지 않은 성향의 개인에 비해 인터넷 쇼핑을 경험할 확률과 인터넷 쇼핑 시간은 적었다. 이외에도 인터넷 이용 시간이 길수록, TV 시청시간이 길수록, 그리고 오프라인 쇼핑 빈도가 높아질수록 인터넷 쇼핑 경험, 횟수 및 시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통해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적인 구축, 운영, 성장을 위해 필요한 요소가 어떠한 것들인가 하는 점 등과 관련하여 일정 부분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자료의 구축 및 인터넷 쇼핑 행태
Ⅲ. 인터넷 쇼핑 경험, 횟수 및 시간 결정요인 분석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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