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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열 (부산대학교) 김영진 정신모 (로뎀직업재활센터)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0집 4호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343 - 370 (28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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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 행동관점에서 장애인생산품에 대한 소비자 구매의도와 그 결정요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고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에서 생산하고 있는 생산품목에 대한 맞춤형 판로개척 및 다양한 마케팅 전략 수립과 매출의 증대,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살고 있는 2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20-30세 미만, 30-40세 미만, 40-50세 미만, 50-60세 미만, 60세 이상으로 연령대를 구분하여 200명에게 편의표집을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장애인생산품 소비자 구매의도 차이는 연령(p<.001)과 월평균 소득( p<.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장애인생산품에 대한 소비자 구매의도 결정요인에서 지각된 위험(p<.001)은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장애인생산품에 대한 소비자 구매의도 결정요인에서 브랜드 이미지(p<.001)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일반시장에서의 소비자 특성에 따른 제품개발을 위한 제도적인 지원 시스템이 필요하다. 둘째, 장애인생산품의 품질향상, 사후 책임성 확보 그리고 일반소비자들의 인식개선 다시 말해 장애인생산품에 대한 ‘지각된 위험’을 줄이기 위해 일반 시장에서 이미 신뢰를 구축하고 있는 기업체와의 협력을 적극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장애인생산품을 업종별로 구분하여 전국적으로 공동브랜드 도입을 통한 장애인생산품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를 바꿔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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