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유덕근 (두산인프라코어) 김득상 (두산인프라코어)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4년도 제43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76 - 80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Tier 4-Final 배기규제를 DPF 없이 만족시키는 2.4L ULPC 디젤엔진의 낮은 수준의 배기가스를 유지한 채 피스톤 형상을 최적화하여 엔진 연비를 개선한 연구 결과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소실 형상 최적화를 위해 3D 연소해석을 기반으로 한 DFSS(Design for Six Sigma)의 강건 최적화 설계기법이 사용되었다. 이를 통해 연비개선을 위해 분사시기 진각에 따른 soot 배출 감수성을 낮추는 강건 최적화 개념이 도입된 연소실 형상(RD1과 RD2)이 도출되었다. 엔진 성능 시험을 통해 강건 최적화된 연소실의 연비개선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최종적으로 RD2 연소실 형상이 장착된 엔진에서 최대 출력조건에서 2.4%, 배기가스 인증 모드인 NRSC에서 3.0%, NRTC에서 4.9%의 연비를 개선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72-000947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