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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01.5
수록면
623 - 64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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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자상거래의 큰 줄기가 기존의 B2C에서 B2B로 옮아감에 따라 기존 전자상거래에서 중요하게 간주되어 오던 많은 연구주제들이 서서히 퇴색하고 새로운 연구주제가 부상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새롭게 부각되는 주제중의 하나가 전략적 웹사이트 디자인이다. 이는 흔히 웹공학, 또는 Web Engineering 이라고도 불리우는데 이와 관련된 대부분의 방법론이 순수 디자인이나 또는 인지과학적인 방향으로만 치우쳐 있어서 개선될 여지가 매우 많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웹사이트 디자인 연구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으로서 `계층화된 퍼지인식도`를 제안하고, 이를 기초로 다양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함을 보여주므로써 웹사이트 디자인을 시장환경의 변화나 또는 사용자의 기호변화에 따라 적응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를 문헌을 통하여 조사한 뒤에 모두 15개를 정하고, 이중에서 사용자 만족도를 주요 타겟요소로 간주하였다. 그리고 이들 구성요소간의 인과관계 가중치값을 객관적으로 얻기 위하여 134명의 응답자로부터 설문지를 회수하여 통계적인 방법으로 산출하였다. 이같은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퍼지인식도를 이건창 & 조형래 (1998) 논문에서 제안된 방법론을 이용하여 계층화된 퍼지인식도로 변환하였다. 그런 다음에 해당 퍼지인식도를 이용하여 웹사이트 디자인과 관련된 4가지의 시나리오를 분석하여 그 의미를 설명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웹사이트 디자인 방법론은 향후 전자상거래 시장의 변화에 따라 웹사이트 디자인을 적응적으로 변환할 수 있는 의미있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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