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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1 - 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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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체육진흥투표권 사업인 스포츠토토가 지난 5년간 경험한 재기와 성공의 과정을 적용해 설명하고, 기업과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을 추구하는 기업전략의 성공사례를 제시한다. 스포츠토토는 해외 스포츠베팅 산업의 성공을 토대로 큰 기대를 모으며 2001년에 출범하였다. 그러나 스포츠토토의 최초 위탁사업자로 선정된 타이거풀스는 월드컵 이후 스포츠 열기의 급감과 과도한 정부규제, 그리고 이어 불거진 사업자 선정과정의 비리 사건으로 인해 엄청난 손실만을 안은 채 2002년 후반, 사업을 중단하였다. 빈사 상태의 체육진흥투표권 사업은 2003년 3월 오리온에 의해 인수되었고, 새롭게 태어난 스포츠토토는 사업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인식을 앞선 실패의 근본원인으로 보고,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면서도 동시에 기업의 경제적 성장을 도모하는 새로운 전략추구에 나선다.이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스포츠토토는 상품을 재정의하고 건전화 마케팅 활동을 추구함으로써 내부활동의 혁신을 꾀하였고, 스포츠분야 소외계층후원과 참여형 사회공헌활동, 투표권 대상종목 확대를 통해 외부환경의 변화를 추구하였다. 이렇듯 기업의 경제적 성장과 사회의 가치충족이 만나는 지점을 정확히 포착함으로써, 스포츠토토는 사업재개 5년 만에 완벽하게 재기하였다. 이러한 성공은 기업과 사회의 이익이 동시에 실현되어 이것이 곧 기업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전략적 사회책임경영의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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