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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07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1 - 1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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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의 내부적인 성장동력이 외부적인 지원에 의해서 적절하게 강화될 수 있도록 외부지원이 다양한 차원에서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자금, 기술, 인력, 시장의 네 가지 외부자원 활용활동과 내적 성장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 기업가적 의지의 상호작용을 살펴보았다. 중소벤처기업은 기회를 실현하기 위해서 자원을 구축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많은 애로와 난관을 극복해야 한다. 기회를 실현하는 기업가적 과정의 성공여부는 다양한 문제를 적절하게 해결하는데 있다. 자체적으로 동원 가능한 자원들도 있지만, 대개 인력이나 자금, 기술 등에서 부족하므로 외부의 자원이 얼마나 풍부하고 적절하게 이루어지냐에 따라서 성장의 궤적이 달라진다. 외부적 지원은 다양한 차원에서 이루어지며 효과도 다르게 나타난다. 중소벤처기업이 기형적으로 성장에서 도태되지 않으려면 네 가지 차원에서 균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외부자원의 효과적인 공급을 위해서는 적절한 상황에서 지원이 되어야 한다. 외부지원이 실행되는 과정에서 비효율성이 될 수 있는 것은 상황에 대해서 충분히 배려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정책적 환경을 포함한 벤처성장과정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구축하고, 종단적 통계자료를 분석을 통해서 네 가지 차원의 외부지원의 상황적 효과를 검증하였다. 기업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성장과정에서 당면하는 문제들에 적절한 지원이 공급되어야 한다. 중소벤처기업이 갖고 있는 기업가적 의지에 의해서 내부적인 활동이 이루어진다고 보았을 때, 기업가적 의지에 따라 외부 자원의 활용의 수준이 달라질 것이다. 이를 외부지원에 의한 촉진효과가 존재한다. 어떤 상황에서 외부지원이 적절하게 작용하는지를 판별하는가가 정책적 차원에서는 관건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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