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07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무한 경쟁사회에서 효과적 교육 경영 리더십 요인을 밝히고자 교육행정 조직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행하였다. 실증 연구 내용은 이슈리더십이 임파워먼트와 조직 성과에 미치는 영향, 이슈리더십이 조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임파워먼트의 매개역할 그리고, 직종에 따른 조절효과에 대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슈리더십은 임파워먼트의 4 차원인 의미성, 자기결정성, 역량, 영향력을 증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슈리더십은 직무만족, 혁신적 행동, 조직몰입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슈리더십이 조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임파워먼트가 부분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이슈 창안과 자기결정성, 오디언스 동참과 자기결정성, 시스템 파워와 직무만족, 시스템 파워와 혁신행동 사이에 직종에 따라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행정 혁신을 위하여 경영자들이 지향해야 할 새로운 리더십으로서 이슈리더십의 유효성과 적용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