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07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브랜드 자산은 기업들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기업들은 이러한 브랜드 자산 구축에 많은 비용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브랜드는 부정적 정보에 노출되어 소비자들의 호의적인 태도를 상실 할 수 있는 위기 상황에 처하기 쉽기 때문에, 이러한 부정적 정보가 미치는 영향이나 기업의 대응 방안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위기 상황에서 그 문제 혹은 사건의 책임을 규명하는 정보의 주체가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보의 내용 및 문제의 심각성의 조절 효과를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책임규명 정보가 기업은 잘못한 것이 없다는 긍정적인 내용일 경우, 기업이 스스로 주체가 되어 그 정보를 제공하는 것 보다는 중립자가 주체가 되는 것이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를 더 호의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책임규명 정보가 기업이 잘못했다는 부정적인 내용일 경우, 중립자가 주체가 되어 그 정보를 제공하는 것보다는 기업이 스스로 주체가 되는 것이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를 더 호의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문제의 심각성이 낮을 때 책임규명 정보가 기업은 잘못한 것이 없다는 긍정적인 내용일 경우, 기업과 중립자 두 정보 주체에 따른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 변화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 그리고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