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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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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정 (이화여자대학교) 이건호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8권 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64 - 8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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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취재와 보도라는 뉴스 생산방식을 중심으로〈조선일보〉ㆍ〈중앙일보〉ㆍ〈동아일보〉 등 3대 중앙 일간지의 교육 이슈 관련 탐사보도 기능을 탐색했다. 취재를 아이디어 독창성과 취재원 활용 차원에서, 보도를 정보 심층성과 기사 독이성 측면에서 탐구한 결과, 신문들은 상대적으로 보도보다 취재 영역에서 탐사보도 역할에 충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취재 차원에서 다양한 취재원을 활용하는 모습을 보이지는 못했지만 취재원으로부터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내용보다 스스로 개발한 주제를 활용한 독창성이 부각됐으며, 보도 차원에서는 피상적 현상만을 지루하게 전달하면서 정보의 맥락과 문제의 대안을 제시하는 데 한계를 보였다. 한편〈중앙일보〉가 보도 측면에서 표피적인 상황 나열에 집중하는 〈조선일보〉, 딱딱한 글쓰기로 흥미를 잃게 만드는〈동아일보〉에 비해 덜 부정적인 형태를 취하고, 취재 면에서 더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발굴하면서, 분석 대상 매체 중 상대적으로 더 긍정적인 탐사보도 기능을 보였다. 연구는 보도 영역에서 탐사보도의 분발이 요구된다고 지적하고, 매체의 사회 기능적 당위론에 기댄 비판적 담론 위에 이번 탐구결과가 더해지면서 앞으로 탐사보도 개선에 대한 구체적 논의가 촉발되기를 기대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문헌 연구
3. 연구 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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