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 (아름나무센터) 김교헌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2015년 제26권 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27 - 250 (24page)
DOI
10.16881/jss.2015.01.26.1.2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Dweck(1988)에 의하면 사람들은 지능이나 능력에 대한 암묵적 이론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고정이론과 증진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 개인의 지능이론에 따라 능력계발에 대한 암묵적 목적인 ‘목표지향성’이 다르게 나타나며, 목표지향성은 개인이 어떠한 과제를 수행하는 데 인지, 정서, 행동에 많은 영향을 끼쳐 성격강점인 학구열, 호기심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많은 선행연구가 목표지향성이 조작적 개입을 통해 변화 가능함을 증명하고 있으나, 국내에는 이러한 프로그램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암묵증진이론을 바탕으로 학습목표지향성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처치집단의 지적능력에 대한 증진신념, 학습목표지향성, 학구열 및 호기심이 의미 있는 수준으로 향상되어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가 증명되었다.

목차

초록
1. 서론
2. 학습목표지향성 향상 프로그램 개발
3. 프로그램 효과 검증방법
4. 프로그램 효과검증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51-001092735